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입대 예비자들이 가고 싶어 하는 곳 중 하나가 바로 카투사[Korean Augmentation(Augmenter) to the U. S. Army]입니다. 한국 육군이지만 주한 미군에 배속되어 있습니다. 제 친구도 영어를 곧 잘해서 카투사에 지원해 군생활을 하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영어만 잘한다고 갈 수 있을까요?

    KATUSA 영어만 잘하면 가능성 충분할까?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영어에 능통하다면 지원해볼 만한 곳이며, 외국어 습득을 한층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아주 좋은 기회이자 군생활이 되지 않을까 생각을 해봅니다.

     

    바로 카투사 지원자격 알아보겠습니다.

     

    카투사 지원자격

    저도 그랬지만 카투사는 아무나 들어가는 곳이 아닐 것이다라는 생각이 지배적이었습니다. 그러나 지원자격은 많은 것을 요구하지도 않고 높지 않습니다.

     

    카투사-지원자격-안내문
    카투사 지원자격

     

    먼저 기본요건이 있습니다.

    지원 접수년도를 기준으로 18세 이상 28세 이하인 자가 해당이 되며, 병역검사 결과 1~3급자로서 현역병 입영에 해당이 되면 기본 자격요건은 갖춘 것입니다.

     

     

    그리고 중요한 영어 어학성적입니다. 위의 표를 보면 다양한 영어 평가표가 있습니다. 이 중 어느 하나의 시험 기준에 해당이 되면 카투사에 지원을 할 수 있습니다. 단, 특별(수시) 시험은 지원 불가입니다. 어학성적의 순으로 뽑는 것은 아니니 점수가 약간 낮더라도 포기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군인-훈련-사진

    성적 인정은 2년 이내이어야 하며, 접수 시점에 어학성적을 취득한 상태여야 합니다. 이력서를 낼 때도 몇 년 전의 서류는 인정을 하지 않는 것과 동일한 것입니다.

     

    범죄경력이 없어야 합니다. 합격을 했더라도 입영 전 범죄경력이 조회되었을 때 실형(집행유예, 징역, 금고)을 선고받은 이력이 있다면 선발 제외대상이 됩니다.

     

     

    카투사 지원방법

    2020년 모집인원은 1,590명이었습니다. 추후 모집에 변동이 있을지는 모집요강을 확인하면 됩니다. 접수 방법은 인터넷 접수(병무청 누리집)입니다.

     

    카투사 지원자격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이 외에도 중요한 점이 있습니다. 영어성적뿐만 아니라 강인한 체력 역시 요구하고 있습니다. 군인이라면 체력이 중요합니다.

     

    만약 카투사 교육대에서 체력검정 불합격이 되면 일반부대로 재분류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영어성적뿐만 아니라 평소에 기본 신체 능력도 업그레이드시켜야 합니다.

     

    [병무청 공고 카투사 모집 안내]

     

     

    [인기글]

     

    2020년 병장월급 계급별 알아보기

     

     

    반응형